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Content

  • 냉방병이란? 원인
  • 냉방병 증상
  • 냉방병 치료
  • 냉방병 예방방법

 

냉방병 이란? 원인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여름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냉방병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여름이 되면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차가운 공기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우리 몸은 외부 기온에 적응하는데 약 1~2주 기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름은 더운 외부와 추운 내부의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해 우리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자율신경계 기능에 저하가 옵니다. 자율신경계 기능 저하로 인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 냉방 시설이 잘 된 공간에만 오면 몸살감기처럼 한기가 느껴진다.
– 피부가 차가워지고 떨림과 근육통이 있다.
– 피로하고 두통, 어지럼증이 있다.
– 목과 코가 막히고 기침을 하며 이물감이 느껴진다.
– 소화가 잘 안되거나 하복부에 불쾌감이 느껴지고 설사를 한다.
– 에어컨을 끄고 환기를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이런 증상이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냉방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경우 차가운 환경을 개선하면 대부분 완화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냉방 기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예방 방법

냉방법 예방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 냉방에 노출이 되면 몸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게 되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실내 적정온도 유지 : 실내 온도는 대체로 22~26도 사이가 적정하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분 이상 환기 :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및 청결 : 에어컨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며 주기적으로 필터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몸 보온하기 : 긴 소매 난방이나 가디건을 준비하여 체온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지만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