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무더위에 지쳐 신체 활동량이 많이 줄어드는 계절입니다. 높은 습도와 온도로 땀 증발이 잘 안되어 운동 시 열 방출이 잘 안돼서 탈수가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더운 더운 여름에 추천하는 운동과 여름철 운동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열 발산에 좋은 수상 스포츠
수영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입니다. 근력과 유산소를 같이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수상 스포츠는 서핑, 웨이크 보드. 수상 스키, 웨이크 서핑 등 을 말합니다. 초심자들은 교육이 필요하지만 저도 여름이 되면 가평으로 떠나 수상 스포츠를 즐기러 갑니다.
순발력과 민첩성을 올려주는 테니스
테니스는 실외에서 하게 될 경우에는 한낮은 피하고 이른 아침 또는 늦은 오후나 저녁시간에 하셔야 합니다. 저는 테니스를 아침 6시 타임을 치는데 이른 아침인데도 불구하고 여름에는 치다 보면 햇빛에 눈이 부실 때가 많습니다.
실내 운동이 가능한 클라이밍, 탁구, 헬스
실내 운동으로 대표적인 운동이죠 클라이밍과 탁구를 즐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클라이밍은 숙련자에게도 위험한 운동이니 사고 예방을 위해서 혼자서 즐기시기보단 다수가 같이 즐기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탁구와 헬스는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하다 보면 호흡기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낮추고 충분한 휴식 취하기
여름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운동강도를 낮추어서 하는 게 좋습니다. 습도가 높을 때는 운동시간을 줄이고 장시간의 운동을 할 경우에는 30분마다 10분씩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어지럼증, 경련, 구역질 등이 나타나면 즉시 운동을 멈춰야 합니다.
한낮 야외 운동은 피하기
태양이 가장 강한 시간인 11시부터 4시까지는 야외 운동은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이른 아침 또는 저녁시간에 운동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여름철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수분이 소실되면 탈수현상이 나타나 운동 능력이 떨어지며 이 상태에서 지속해서 운동을 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운동 시작하기 전에 수분 섭취를 하시고 운동하면서도 틈틈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많이 섭취하기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섭취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 바르고 모자 착용하기
여름에는 햇빛이 강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을 해줘야 합니다.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심한 경우에는 피부 암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동 직전에 바르기보단 운동하기 30분 전 노출되는 피부와 얼굴에 바르는 게 좋습니다. 수상 스포츠를 할 경우에는 물에 씻길 수 있으니 틈틈이 더 발라줘야 합니다. 모자 또한 두피와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운동 시에 꼭 착용해 줘야 합니다.
오늘 간단하게 여름철 운동과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더워지는 여름 다들 무리하지 마시고 건강하게 운동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